INDEX - 아트콜라보레이션이란? - 아트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이유 (기업) - 아트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이유 (아티스트) - 아트콜라보레이션의 효과 - 아트콜라보레이션을 하는 방법 |
아트 콜라보레이션이란?
예술과 협업하는 작업을 총칭하며, 통상적으로 예술가와 기업이 협업(콜라보레이션)하여 새로운 상품 또는 서비스, 문화 등을 만드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 작업은 단순히 예술가가 기업의 상품을 디자인하는 경우(루이비통X무라카미 다카시의 멀티컬러 모노그램)부터, 예술가와 지자체, 문체부 등등이 협업하여 문화거리(이화 벽화마을)를 조성하는 경우까지 매우 다양하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이유 (기업)
기업이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1. 새로운 상품을 기획할 수 있다. (뉴발란스X노리타케 작가와의 콜라보로 새로운 상품 라인 구축_티셔츠, 에코백 등)
2. 기존 상품에 새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다. (루이비통X무라카미 다카시의 멀티컬러 모노그램 디자인으로 가방에 다양한 컬러감 적용)
3. 작가와의 콜라보를 홍보하여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맥주병에 그림을 입혀 감성 마케팅을 펼친 OB맥주X스티키몬스터랩)
4. 그림을 통해 새로운 브랜딩을 할 수 있다. (브랜드 고급화 전략에 사용된 동원F&B의 덴마크 우유X명화)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이유 (아티스트)
아티스트들이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이유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1. 기업의 인지도를 활용하여 아티스트도 인지도를 얻을 수 있다.
2. 기업에 디자인 IP를 대여하거나, 새 상품을 만드는 등의 라이센스 대여/디자인 용역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3. 아티스트의 포트폴리오를 다채롭게 꾸밀 수 있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효과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효과는 위에서 서술한 각 주체들이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이유처럼 서로에게 이익을 줄 수 있고
콜라보를 통해 새로운 가치의 상품이 제작되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긍정적이 효과가 있다.
또한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활성화되면 제품이 많아 지기 때문에 일상 속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 예술작품은 보는 것 자체로 교양을 키울 수 있으며, 무엇보다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주기 때문에 감상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거나,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등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진 후에는 예술감상처럼 더 높은 가치를 쫒기 때문에, 문화가 발전된 국가일수록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K-POP, K-DRAMA, K-MOVIE, 그리고 그 다음 타자는 K-ART)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방법
아트 콜라보를 하기 위해서 기업은 아티스트를 구해야하고, 아티스트는 기업을 구해야한다.
보통은 기업이 아티스트를 구하기 때문에, 아티스트는 기업의 공모에 참가하거나 평소에 포트폴리오를 상품에 적용하기 쉽게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아티스트를 공모로 구할 수도 있고, 내가 출시할 상품과 결이 맞는 아티스트를 알고 있다면 직접 컨택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아티스트들도 이러한 기회를 잡기 위해 "크루"라는 이름으로 함께 팀을 만들어 기업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주거나 이들이 직접 제안하기도 한다.
*참고자료 : KOTRA의 아트콜라보 사업가이드, 한젬마의 아트 콜라보 수업, 내 머리